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아유경제_사회] ‘천리안위성 2A’ 기상정보 서비스 오늘부터 제공

등록일 2019년07월25일 18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오늘(25일)부터 천리안위성 2A호의 정식서비스가 제공된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A호는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52종의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신속하게 제공해 ▲기상관측 ▲수치ㆍ초단기예보 ▲기후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전망이다.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활용할 경우, 육안으로 구름과 산불연기ㆍ황사ㆍ화산재 간 구분이 가능해져 분석 정확도가 높아진다. 또한 천리안위성 2A호를 통한 실황 감시가 강화되고 신속해짐에 따라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달도 조기 관측이 가능해지고 태풍 중심의 위치와 이동경로의 예측도 정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천리안위성 2A호가 각종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고 기상서비스를 정상 개시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명실공히 독자개발 정지궤도위성 플랫폼을 확보하게 됐다"라며 "2020년에는 천리안위성 2B호 발사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리안위성 2B호는 내년 상반기 발사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천리안위성 2A호의 기상영상은 ▲기상청 및 국가기상위성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된다. 희망하는 자료가 있을 경우 ▲기상자료개방포털에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조은비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